티스토리 뷰

사회적 기업 창업과 소셜미션

사회적기업 창업과 소셜미션
사회적기업 창업과 소셜미션

사회적 기업가의 소셜미션 수립하기와 비즈니스 모델 수립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에는 먼저 소셜미션 수립을 주제로 공부하겠습니다. 소셜미션 수립하기와 비즈니스 모델 수립하기는 굉장히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데요. 소셜미션은 사회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려는 사회적 기업가의 의지와 방법이고요. 또 이 소셜미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소셜미션 수립은 사회적 기업 창업을 위해 가장 먼저 진행하는 일인데요. 특정한 사회 문제에 관해 어떤 방법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이 과정에서 실현되는 가치를 발견하는 일이죠. 여러분 영리 기업의 창업을 위해서는 자금, 인력, 기술과 같은 그런 자원의 성공적인 동원을 통해서 수익 모델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사회적 기업가는 이 모든 것에 더해서, 수익 모델 내에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소셜미션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로 이 점이 일반 영리 기업의 창업가와 사회적 기업가를 구분 짓는 핵심적인 차이점이죠.

소셜미션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최우선으로 삼고 수익창출은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한 수단으로 여긴다는 점에서 소셜미션은 사회적 기업가의 핵심 역량이자 존재 이유가 됩니다. 따라서 소셜미션 수립은 사회적 기업가가 사회적기업사회적 기업 창업을 할 때 최초로 직면하는 관문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소셜미션은 사회적 기업의 창업 과정 전반에 걸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먼저 사회적 기업가의 마음을 움직인 사회적 이슈가 있겠죠. 이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 소셜미션은 사회적 이슈를 해결해보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작용합니다. 다음으로 사회적 기업가는 문제의 근본적 원인에 대해서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겪게 되는데, 소셜미션은 이때 솔루션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통찰력이 되기도 하고, 또, 이 과정을 통해서 소셜미션이 명확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결방안이 명확해지면 사회적 기업가는 이것을 가지고 사업 모델을 만드는데요, 이 사업 모델이 시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것인지 시장 검증을 해나가는 과정에서도 소셜미션은 사회적 가치를 검증하는 근간으로 쓰이게 됩니다. 이렇게 잘 만들어진 소셜미션은 외부로부터 사회적 기업가가 협력을 이끌어내고, 자원을 동원할 때, 그리고 투자를 유치할 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창업을 한 이후에도 사회적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의사결정이 필요한 순간마다 명확한 의사결정 기준을 제공하고 또, 조직 구성원에게도 명확한 메시지로 동기를 부여하게 됩니다.

소셜미션이 중요한 역량인 이유

소셜미션은 사회문제를 이해하는 능력과 또 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의지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소셜미션은 사회적 기업가에게 중요한 역량이 되기도 합니다. Greg Dees는 사회적 기업가를 사회적 소명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가적 혁신성과 추진력을 겸비한 아주 특별하고 예외적인 존재로 규정했습니다. 저도 사회적 기업가들이 소셜미션을 어떻게 말하는지 인터뷰해봤는데요.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 1기의 김영진씨는 “사회적 기업 창업 과정에서 소셜미션에 대한 명확한 삶과 의지는 창업 과정에서 겪게 되는 부침을 극복할 수 있는 핵심 동력이 된다"라고 말했고요. 사회적 기업 위누의 허미호 대표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해결 방안에 대한 이해와 구상을 위해서는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파악할 능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소셜미션이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