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적 기업의 애로사항 -1-
사회적 기업가들이 그들의 전략과 디자인 접근법 등과 같은 것들을 실행해 가는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애로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사회적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애로요인을 분석해 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사회적 기업은 일반기업과는 달리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기업과는 그 애로요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기업의 애로요인에 대해서는 그동안 사회적 기업에 대해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해온 영국 정부의 사례가 큰 도움이 되는데요. 영국 정부는 사회적 기업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된 실무그룹의 도움을 받아서 사회적 기업의 성장을 방해하는 6가지의 애로요인을 파악한 바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사회적 기업의 구체적인 능력과 그 가치에 대한 이해의 부족입니다. 사회적 기업은 주류시장에서 생산과 판매활동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야 되겠지요. 그런데 사회적 기업이 잘 발달된 영국의 경우에도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일반시민의 인식 수준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라고 합니다. 일반인에게 있어 사회적 기업은 아직도 낯선 개념으로 남아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정책 입안자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적 기업 이해관계자들에게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사회적 기업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 표에 보시면은 대상자별 그리고 그 부정적인 결과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실지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러한 이해의 부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고 시장을 읽어야 할 것입니다.
사회적 기업의 영향력 증거 부족
사회적 기업이 창출하는 그 가치와 사회적 기업의 영향력에 대한 증거의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에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책을 설계하고 추진함에 있어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기초적인 조사는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선진국에서 조차 사회적 기업이 경제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나 부가가치에 대한 조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영국 정부도 사회적 기업 부문에 대한 지원 계획과 구체적인 지원을 하는 데 있어서 사회적 기업의 규모와 그리고 그 성장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적어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자료가 부족한 이유 중에 하나는 사회적 기업의 재정적 성과 이외의 다양하게 창출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적 성과창출을 제대로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이와 같은 사회적 기업이 만들어내는 가치에 대한 정보의 부족은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움을 겪게 만듭니다.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들도 이러한 사실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즉 사회적 기업이 만들어내는 가치들이 제대로 평가되기가 어렵고 실질적으로 평가되는 사례도 부족하다는 것이지요.
자문과 지원 부족
사회적기업을 위한 적절한 자문과 지원이 아직도 부족하다는 사실입니다. 사회적 기업도 일반 기업과 마찬가지로 자문과 각종 지원을 필요로 하고, 주류 기업을 위한 여러 가지 지원들도 사회적 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만 아직도 그렇게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죠. 영국의 경우에도 사회적 기업에 대해 전문가들과 실무 기업가들의 자문이 제공되고 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네트워크들이 만들어지긴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충분하지는 않다 하는 그런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반기업과는 다른 사회적 기업의 특성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자문을 계획할 때 특별히 고려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러나 아직 사회적 기업만을 위한 적절한 자문과 지원은 전 세계적으로 일반기업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회적 기업 전략, 기업분석, 비즈니스 모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기업, 제4섹터의 출현 (0) | 2022.06.19 |
---|---|
사회적 기업의 애로사항 -2- (0) | 2022.06.19 |
사회적 기업가의 사업 기회 탐색 (0) | 2022.06.19 |
기업패러다임의 변화(사회적기업 관점) (0) | 2022.06.18 |
사회적 기업 소셜 미션 수립하기 -2- (0) | 2022.06.18 |
- Total
- Today
- Yesterday
- 외부성
- 애로사항
- 기업 패러다임
- 사회 혁신 모델
- 자문
- 디자인 접근법
- 제4섹터의 출현
- 비즈니스 모델
- 규모확대
- 사회적기업
- 사회적 기업
- 구성 요소
- 전략경영
- 소셜미션
- 사회 기저층
- 기업 형태
- 개량주의
- 외부 실행 가능 전략
- 기업 전략
- 인간에 대한 공감
- 사회 문제
- 수익창출
- 소셜 펌
- 기업 친화형 모델
- 킥스타트
- 기업 성장
- 질문의 중요성
- 사업 기회 탐색
- 경제적인 전략
- 기업 환경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