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사람들이 생산해놓은 그런 주요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그 비즈니스 모델 하나하나를 제가 다 설명해드리기보다는, 여러분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를 놓고, 그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해서 여러분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한번 만들어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많은 비즈니스 모델은 그 모델 하나만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조합을 통해 사업을 확장시키기도 하고 더 큰 경쟁력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의적으로 조합하면 현재에는 없는 새로운 형태의 모델도 미래에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비즈니스 모델 자체는 모방도 쉽고요, 특허 같은 것을 내놓는다고 해도, 오늘날과 같이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특허 등을 통해 보호하는 데 신경을 쓰기보다는 특정한 영역에서 실행력과 진정성을 바탕으로 시장 선도력을 키우는 게 더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오늘날 많은 스타트업들이 추구하는 그 린스타트업 모델과 그 맥락을 같이하는데요. 린스타트업은 스타트업이 완벽한 제품을 기다려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기능만 하는 MVP (minimally viable product) MVP 베타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그 이후에 소비자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개선을 해나간다는 의미입니다.
비즈니스 개선의 중요성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더라도 더 완벽하게 소비자의 니드를 읽어내서, 경쟁 기업보다 더 빠르게 지속적으로 혁신을 해가면서, 적절한 타이밍에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해나가는 일이 훨씬 중요하다는 뜻이죠.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서 창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죠, 아이디어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 실행하면서 얻게 된 통찰력에서 나온 혁신이 더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네, 한국의 사회적 기업은 대부분이 영업 손실 상태에 있는데요, 2013년을 기준으로 해서, 사회적 기업 가운데 영업이익을 낸 기업 비중이 15.7 %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전체 사회적 기업 993개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영업 손실이 1132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 '2013년 사회적 기업 경영공시 현황' 자료를 분석한 국회의 관련 자료를 보게 되면, 경영공시에 참여한 81개 기업 중에 흑자를 낸 곳은 18개 기업, 22.2 %에 불과했고요, 또 77 %를 넘는 63개 기업이 적자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만큼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사회적 기업과 수익창출
한편으로는 사회적 기업의 경우에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는 것 때문에 수익 창출에 있어서 소홀한 그런 경우를 실제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사회적 기업가는 기업의 방식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의 방식이라는 것은 지속 가능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즉, 수익을 낸다는 것은 고객가치를 실현한다는 것이고, 고객이 가진 문제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명확해야 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기업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다만, 그 고객이 가진 문제가 사회문제라는 점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죠. 사회적 기업가가 사회문제를 해결한다면, 이는 공공과 또 사회 일반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사회적 기업가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사회적 가치를 얼마나 창출하고, 이를 어떻게 설득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데, 이것이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요체가 됩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경우는 고객이 조금 복잡할 수가 있는데요,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하고, 또 그 서비스나 제품의 수혜자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서 고객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창출해서 수익성을 확보할 것인지가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나타나야 합니다.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그리고 소셜 미션이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서 달성되는지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 기업이 경쟁과 효율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면, 사회적 기업은 협동과 호혜를 비즈니스 모델로 녹여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이고, 사회적 기업가에게 비즈니스 모델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적 기업 전략, 기업분석, 비즈니스 모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기업가를 위한 디자인접근법 (0) | 2022.06.17 |
---|---|
사회적 기업의 기업 친화형 모델 (0) | 2022.06.17 |
사회적기업의 7가지 유형 (0) | 2022.06.16 |
기업전략경영의 이해 (0) | 2022.06.16 |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정의 (0) | 2022.06.16 |
- Total
- Today
- Yesterday
- 사회 기저층
- 비즈니스 모델
- 개량주의
- 외부 실행 가능 전략
- 질문의 중요성
- 인간에 대한 공감
- 수익창출
- 제4섹터의 출현
- 사회적기업
- 규모확대
- 사회 문제
- 사회적 기업
- 소셜 펌
- 기업 패러다임
- 기업 전략
- 구성 요소
- 킥스타트
- 자문
- 기업 성장
- 사업 기회 탐색
- 기업 친화형 모델
- 경제적인 전략
- 기업 환경
- 애로사항
- 외부성
- 사회 혁신 모델
- 기업 형태
- 전략경영
- 디자인 접근법
- 소셜미션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