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적 기업과 소셜 미션의 유형

사회적 기업과 소셜 미션의 유형
사회적 기업과 소셜 미션의 유형

소셜미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요? 즉, 사회적 기업가가 소셜미션으로 삼을 만한 사회문제, 혹은 사회적 의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 주제를 두고 여러분과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가리키고 있는데요. 국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다소 협소한 개념이 아직은 지배적입니다. 그래서 사회적 기업의 역할을 인식시키기 위해 ‘사회적 가치’ 자체에 대한 설득과 합의가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 혁신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 모두가 인식하고 있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살아가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또,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 대안적 가치를 제시하는 활동을 포괄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가 종종 사회적 기업가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무엇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질문과 연관이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가 다루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사회적 가치를 입증해야 하는 수위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이미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빈곤, 의료와 같은 우리의 삶의 기본적인 필요에 의한 것들입니다. 이러한 필요에서 출발한 문제들의 경우에는, 그 자체가 왜 문제인가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가 않습니다. 이미 많은 사회 구성원들이 문제라는 점을 합의한 상태에서, 사회문제를 분석할 때 객관화된 지표를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그런 정도의 분석을 요구하게 되죠. 여기서는 '얼마나' 혁신적인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느냐가 더 중요한 관심이 됩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적 기업가들이 다루는 문제들은, 필요에 의해서만 출발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주목했으면 합니다. 사회적 기업가에게는 설령 그 문제가 개인적인 경험 속에서 출발하였더라도,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는 객관적으로 이 역사와 사회를 바라보는 '사회학적 상상력'과 통찰력이 중요해집니다. 다시 말해서 사회의 구성원들이 아직 보편적으로 문제라고 여기지 않은 문제라 할지라도, 그것을 문제라고 여기고, 문제라는 점을 설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혁신적 대안을 내놓는 것, 그것이 오늘날 ‘혁신적 사회적 기업가’들이 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적 기업가의 관점

사회적 기업가가 사회 혁신에 접근하는 의제로서, 당면한 사회문제를 새로운 관점과 방법에 의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중심적인 그런 접근 외에도, 우리 사회에 대안적 가치를 제시하는 역할에 대해서도 주목했으면 합니다.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고, 또 자신이 원하는 바를 실현시키고자 실험적 노력을 이어가는 그런 가치 중심적 접근 역시 중요한 혁신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앞의 접근을 '사회문제 해결'이라고 말을 하고, 또 후자를 '대안적 가치 추구'라고 이름을 한번 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문제 해결이나, 대안적 가치 추구나 모두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살아가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또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회 변화에 따라 다양한 가치들이 제시되고, 또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오늘날입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혁신적 사회적 기업가에게 더욱 요구되는 안목은 ‘대안적 가치 추구’의 영역이라는 점을 저는 많은 사람들이 인식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사회적 기업가들이, 그 문제가 왜 사회적 문제이고 또 왜 그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과 또 도전을 겪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젊은 사회적 기업가들이 많은 좌절을 겪는 것을 저는 보아왔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문제라고 인식하는 사회문제는 기존의 필요에서 출발한 그런 경제적, 물적 수준의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안적 가치 추구'의 영역은, 우리 사회의 사회문화적 억압, 그 억압을 벗어나려는 개인의 가치 그리고 선택의 자유 그리고 그 속에서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찾아가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날 탈물질주의가 확산되면서 생태주의 환경운동이나 반전, 반핵, 평화운동과 같은 신 사회운동 등이 등장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흐름 속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사회적 기업가는 이러한 신 사회운동의 흐름 속에서 이슈를 발견하고, 이를 기업의 방식으로 풀어내는 그런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사회적 기업가에게 ‘혁신’이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이것은 사회적 기업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말이지만, ‘추구하고자 하는 대안적 가치가 무엇인가에서 출발한다.’는 말에 대해서는 아직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기업가는 과연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사회적 기업가가 우리 사회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다 보니,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사회적 기업가다운 것인가에 대해서도 아직은 분명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 분명한 것은 사회적 기업가는 많은 사람들이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도, 문제라고 말할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 그것이 어떤 고통이나 필요에서 출발한 문제가 아니라 할지라도, 우리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바라봐야 하는 새로운 대안적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의 삶에 또 다른 가치와 대안을 보여줄 수 있다면, 이 또한 훌륭한 사회적 가치가 될 것입니다. 사회적 기업가에게, '당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가 무엇인지'를 넘어서 '당신이 제시하고자 하는 새로운 대안적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더할 때, 사회적 기업가가 창출할 수 있는 혁신의 범위는 훨씬 넓어질 것입니다. 사회적 기업가는 역사와 사회에 대한 ‘열린 진보성’을 가져야 합니다. 어느 방향이 진보인지를 미리 정해놓기보다는, 열린 마음으로 역사와 사회에 대한 상상력을 통해서 진보의 기준 자체를 의심해볼 수 있는 그런 태도가 중요한데요. 이러한 태도를 통해서 사회적 기업가는 우리 사회에 대안적 가치를 내놓는 혁신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사회적 기업가는 우리 사회와 역사에 대한 상상력을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