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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핵심 원리
이번에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좀 더 깊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원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설득력 있는 사회 혁신에 대한 변화 이론을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이 변화 이론은 사회적 영향 모형(Social Impact)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야 됩니다. 어떻게 의미 있는 사회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인지 사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제 조건은 무엇인지, 그리고 사회적 기업을 통한 활동 내용의 논리적인 인과 관계가 설명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사회적 기업가가 추구하는 소셜 미션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리적인 설명 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와 관련해서 '키바'라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2005년에 설립한 키바(KIVA)는 기부 대상자를 연결하는 중개 플랫폼입니다. 기부 대상자가 주로 저개발국의 소농 혹은 소규모 창업자들인데요. 성공적인 중개 플랫폼으로서 유명한 미국에 있는 웹 기반의 Microfinance 기업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내용은, 이 플랫폼을 통해서 기부를 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기부하고 있는 기부 금액이 누구에게 투자될 것인지를 알고 자신의 기부를 통해 특정한 사람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볼 수 있게 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기부에 있어서의 그 혁신은 지속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여서, 키바가 성공적인 기부 플랫폼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해관계자의 win-win 모델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원리는 이해관계자의 win-win 모델입니다.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 상의 네트워크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win-win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사회적 기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을 수 있는데, 이들에 대해서 설득력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죠. 사회적 기업의 혁신적 모델을 위해서는 이 사회적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각각 어떤 이해를 갖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나 수혜자 입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여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어떤 인센티브를 가지고 여기에 참여하는지를 조직하는 것, 그 자체가 혁신일 수 있습니다. 티치포 아메리카라는 사례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치포 아메리카의 주요 이해 관계자는 티치포 아메리카에 있는 교사, 그리고 학생과 학부모 또 빈곤층의 공립학교인데요. 미국의 빈곤 지역에는 우수한 교사가 가지 않기 때문에 질 좋은 교육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티치포 아메리카는 이 문제에 주목했습니다. 먼저 우수한 교사들이 빈곤 지역에 가지 않는 이유를 연구하고 그 원인에 대해 해결을 해준 겁니다. 티치 포 아메리카의 교수들은 주로 명문대를 다니는 대학생들입니다. 2년간의 교사 경력을 보장해주고요, 또 취업이나 진학에서 우대를 해주는 그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 정규 교사와 동일한 임금을 지급했는데요. 이를 통해서 우수 대학을 졸업하거나 재학 중인 사람들을 주요 교사로 활용하면서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고, 학부모가 교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 질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메커니즘을 구현하게 됩니다.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전략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문제입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 때문에 사회적 기업이 갖는 가치 창출 과정 자체가 경제적 가치 창출과는 모순되는 사실이 종종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서 장애인을 고용하는 사회적 기업은, 장애인이 생산성이 낮을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산성에 있어서 다른 곳보다는 떨어질 수 있는데요, 이런 낮은 생산성으로 인해서 경제적 가치 창출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 전략을 가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전략은 보통 가치 창출 프로세스 상에서의 그 혁신 전략이 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마케팅 차원이라던지 제품 서비스 개발, 생산과 운영, 또 공급 사슬 이해관계자 관리 등 가치 창출 프로세스 상에서 어떻게 혁신을 이룸으로써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동시에 제공될 수 있는지가 비즈니스 모델 상에 나타나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그라민 은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라민 은행과 같은 경우는 방글라데시에서 시작한 마이크로 크레디트 사업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신용이 없는 사람들이 은행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대출이 불가능했습니다. 즉, 그들의 삶에 자립 기반을 닦을 수 있는 일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했었는데요. 그런 상태에서, 마이크로 크레디트이라는 사업을 통해서 신용이 없는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줌으로써, 이들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는 것이 그라민 은행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을까요? 그라민 은행은 현재 연평균 90 % 이상의 회수율을 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회수율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트레이드오프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주로 무하마드 유누스가 쓴 전략을 보게 되면 대출을 해줄 때 공동체를 중심으로 준다고 합니다. 한 사람의 신용의 문제가 아니라 5인 1조 형식으로 연대 융자 시스템을 가지고 왔고요. 또, 대출을 줄 때 주로 여성 중심으로 준다고 합니다. 방글라데시 사회에서 여성은 일도 하면서 가정을 책임지고 있어서 책임감이 강하다고 하는데요, 주로 여성 중심으로 대출을 해주고, 또 공동체 기반의 융자를 해 주는 방식으로 회수율을 90 % 이상으로 달성하는 전략을 보여준 바가 있습니다. 마지막 핵심 원리로,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은 장기적인 규모가 확대되고, 또 성장할 수 있는 원리를 내포하고 있어야 합니다. 사회적 기업이 지향하는 것은 근본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는 것인데요. 사회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면서 작은 규모로 작은 활동들을 하는 것도 그 자체로 물론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장기적으로 사업을 키워나가는 방식이 있어야만 진정한 사회 문제 해결로 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사회적 기업가가 직접 규모를 확대하는 방식도 있고요, 또 그 사회적 기업을 모방해서 다른 기업이 따라 하는 그런 모습도 있을 수 있겠죠.
규모 확대를 위한 경제원리
규모를 확대할 수 있는 경제 원리는 다섯 가지로 볼 수가 있습니다. 규모의 경제 같은 경우에는 서비스나 제품의 생산 규모가 커짐에 따라서 서비스 원가가 낮아지고, 또 확대될 수 있는 원리를 갖게 되는 거고요. 또, 범위의 경제 같은 경우에는 서로 다른 종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오히려 함께 생산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는 그러한 것을 범위의 경제라고 하고요. 또, 학습 곡선 효과라고 우리가 이야기하는 거는 생산과 서비스의 경험이 많을수록 이런 제품 서비스의 생산 비용이 낮아지면서 품질이 개선되는 이런 현상을 이야기할 수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그 비즈니스 모델 하나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복제되는 그 방법은 프렌차이징이라는 원리를 통해서도 확대가 가능합니다. 또, 네트워크 효과는 앞의 예에서 보았던 키바나 그라민 은행 같은 것이 네트워크 효과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고객 수가 계속 늘어나면서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그런 현상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키바나 그라민 은행과 같은 경우도 우리가 성공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키바의 모델은 우리나라에도 지금 우리가 많이 가깝게 느끼고 있는 클라우드 펀딩과 같이 굉장히 클라우딩 펀딩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요. 그라민 은행과 같은 경우도 처음에는 방글라데시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이 되었지만,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미소금융의 형태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지속적인 복제가 가능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바나 그라민 은행과 같은 경우에는 가히 세계를 움직인 근본적인 사회 변화를 가져온 모델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원리를 지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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